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반응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에서 손상된 ast alt등의 세포들이 혈액에 포함되어 발견이 됩니다. 간수치가 높다는 표현은 ast got alp bilirubin 물질이 혈액속에서 많이 발견이 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침묵의 장기인 간은 다른 장기와 다르게 80%까지 손상이되어도 전조증상이나 질환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정기적인 검사로 인해서 간수치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간수치가 높은경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간해독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져 면역력이 낮아지고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바이러스성 간염에 노출되기 쉬우며 가벼운 두통과 관절통 고열등의 증상에 시달립니다.간염이 심해져서 급성간염으로 상태가 악화되면 눈알과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증상도 나타납니다.

간수치와 간의 관계

간수치가 꼭 병의 증세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간이 다소 나쁘더라도 간수치는 정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간수치가 높으면 간세포가 파괴된 것이므로 원인을 밝히는 것은 중요하다. 급성간염, 만성간염, 알코올성 간염, 지방간염, 간 손상, 간경변증, 간암, 심근경색 등 질환이 있다면 간수치가 높게 나타날 수 있다.또한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는 간수치가 지속적으로 정상일 수 있으므로 간수치가 정상이라고 안심할 수는 없다. 일부 간경변증과 만성 비활동성 간염 환자는 간수치가 거의 올라가지 않거나 약간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간수치 낮추는 방법

간수치 낮추는 방법를 낮추기 위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 금주하고 체중 조절, 적당한 운동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한 질병이나 질환때문에 간수치가 높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직접적인 치료를 우선으로 하시고 그때에도 간수치가 높으면 간에 도움이되는 약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간수치 ast got alp bilirubin

ast:효소 ast는 got로도 불린다. 간세포 이외 심장, 신장, 뇌, 근육 등에도 존재하며 세포가 손상되는 경우 농도가 증가한다. 정상 수치 범위(참고치)는 0~40 iu/l 입니다.
◾alt: ALT는 간세포에 효소로 간세포가 손상이되는 경우 혈액내에서 농도가 증가하는 세포 입니다. 정상수치는 0~40iu/l 이며 숫자가 커질수록 간손상이 많이 되었다는 증거입니다.
◾gt: 주로 술때문에 간이 안좋아지는 분들에게 높은 수치로 나타나는 gt는 정상수치는 남성과 여성이 다르게 책정 되어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11~63 iu/l, 여성은 8~35 iu/l 입니다..
◾alp:간세포의 수치 범위는 20~130 iu/l 입니다.
◾bilirubin:간기능 저하시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을 해독하지 못하면 수치가 높아지는 항목으로간과 담도이상시 빌리루빈수치가 높아집니다. 토탈 빌리루빈(total bilirubin) 0.2~1.0mg/㎗, 다이렉트 빌리루빈(direct bilirubin) 0~0.4mg/㎗, 인다이렉트 빌리루빈(indirect bilirubin) 0.2~0.6mg/㎗이 정상수치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