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바이러스
성인의 60~90%가 감염이 될 정도로 흔한 질병인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피부에 포진과 홍반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총 8형의 바이러스로 구분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1형과 2형으로 나뉩니다. 1형은 입주변에 생기는 포진바이러스이고 2형은 성기주위에 생기는 바이러스 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 : 구순 단순포진(Herpes Simplex Virus, HSV)
1형의 경우 입 주변에 물집과 고름이 생기는 바이러스로 감염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접촉을 통한 전파가 되기 때문에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된경우 손을 대거나 다른 외부접촉을 피하셔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증상에 따라서 다르나 알약이나 주사,연고등을 사용합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단순포진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포진이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1형 단순포진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을때 주로 재발되는데 재발되지 않기위해서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 : 성기 단순포진(Herpes Simplex Virus, HSV)
2형은 성병의 일종입니다. 생식기 주위에 물집, 고름이 생기며 발열 근육통 피로감 무력감이 느껴집니다.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는 물집이나 포진이 생기기전에 전조증상이 있는데요. 포진부위가 살짝 붓고 따끔거리는 느낌이 나고 수일내로 포진이 생기는 형상이라고 합니다. 2형의 경우 재발율이 높기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장기간 투여하여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해야하며 물집을 터트리는 행위는 추가감염을 불러일으킬수있기에 조심해야하는 부분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에 의한 감염이 주로 성기 및 사타구니 주위의 물집으로 나타나기에 병원을 방문하기를 조심스러워 하시는데 이는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질환으로 물집이나 고름이 생긴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헤르페스2형 바이러스 감염의 경우 개인의 몸상태에 따라 자연치유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상황에서 쉽게 재발하게 되기에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기를 권합니다.